[카타]게시글 공유 방식, A와 B가 제공하는 경험은 어떻게 다를까요 ?

2025. 5. 21. 09:39UX,UI

Q_게시글 공유 방식, A와 B가 제공하는 경험은 어떻게 다를까요 ?

제일 다른 부분은 유저 플로우의 뎁스( Depth )다

A : 게시물 발견-공유버튼 클릭- 원하는 공유 방식 선택-게시글 작성- 공유

B :게시물 발견-공유버튼 클릭- 게시글 작성-공유

 

A의 경우 다수의 공유 방식을 선택 후 공유 할 수 있고 

B의 경우 자신의 피드에 공유할 게시글을 작성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공유 할 수 있다.

 

1. 어떤 디자인이 더 좋은가?

B

 

2. 왜 해당 UI가 더 좋다고 생각하는가?

B는 앱 내부에서 내부로 공유하는 방식으로

사용자가 자신의 프로필에 원하는 게시물을 스크랩할 수 있게 해서 이탈률을 줄일 수 있다.

또 유저 플로우가 A에 비해 간단하고 인지 부하도 낮다.

    

 

3. 다른 UI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?

A는 B 보다 간단한 기능으로 가독성이 좋고

하단 바의 좁은 공간에서 여러 정보를 제공하기 좋지만 B보다 인지부하가 더 많고 

공유 후 타 앱으로 사용자가 이탈할 확률이 높다.

하지만 인스타그램처럼 게시글을 작성하지 않고 DM으로 주변인에게 보내는 경우에는 오른쪽 UI가 크게 유효하지 않아 보인다. 

 

4. 추가 학습

왼쪽_인스타그램, 오른쪽 페이스북

 

현재의 소셜 네트워크 공유 화면 둘다 메타의 어플이라 원형 버튼에 지인에게 바로 공유할 수 있도록 프로필 사진이 올라 와 있는 점이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조금 다르다. 인스타그램은 아이콘,DM 위주이고 페이스북은 게시글 위주로 보인다. 

이는 각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특징이 적용 된 것으로 보이는데 

인스타그램 사용자는 게시글을 공유하여 친구에게 전달하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고 페이스북 사용자는 게시글을 공유하여 자신의 프로필에 스크랩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. 

 또 하나의 차이점은 인스타그램은 공유탭에서 검색을 할 수있도록 해둔 것인데 친구가 많을 경우 누구에게 보낼지를 쉽게 찾도록 하는 것 일것이다.